혐의 : 특수폭행 → 결과 : ‘기소유예’로 사건 종결
*의뢰인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건개요 >>
의뢰인은 서울 소재 한 술집에서 친구들과 함께 술을 마시던 중 옆 자리에 있던 사람들과 시비가 붙게 되었고, 작은 말다툼으로 시작된 싸움이 점점 커져 결국에는 몸싸움까지 번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순간 맞은 편 좌석에 있던 A씨가 별안간 의뢰인의 지인 B씨에게 느닷없이 주먹을 날렸고, 이러한 상황에 의뢰인께서는 술병을 든 채로 반격했던 만큼, ‘특수폭행’ 혐의로 처벌받을 위기에 처하였는데요.
<< 형사 전문 이하얀 변호사의 조력 및 결과 >>
상담을 진행해 본 결과, 이 사건의 핵심 사안은 의뢰인이 직접적인 폭력 행사에 어느 정도 가담했는지, 그리고 정당방위 또는 우발적 대응의 여지가 있는지 여부가 핵심이었기에, 이에 맞춰 전략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장 CCTV 및 목격자 진술을 확보하여 조사단계에서부터 먼저 폭행을 가하지 않았다는 점, 의뢰인의 폭행 정도가 경미하다는 점, 피해자와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을 수사기관에 피력하였는데요.
그 결과 검찰에서는 이하얀 변호사가 제시한 모든 주장을 받아들였으며, 당시 해당 사건에서 의뢰인이 휘말렸던 특수폭행 혐의에 대해서 ‘기소유예’ 결정을 받아내어 사건을 종결하였습니다.
수원특수폭행변호사, “기소유예로 구제받기 위한 전략은?”
폭행죄는 사람의 신체에 대하여 폭행을 가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이며, 이는 당시 어떤 사람에게 유형력을 행사하였는지에 따라 ‘존속폭행죄’, ‘특수폭행죄’로 구분되어 처벌되게 됩니다.
때문에, 폭행죄 형량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폭행죄 :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 존속폭행죄 :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700만 원 이하의 벌금 특수폭행죄 :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다만, 여기서 문제가 일반적인 폭행죄는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며, 그로 인해 피해자와 합의를 통해 처벌불원서를 받을 수 있다면, 사건을 종결시킬 수 있지만, 특수폭행죄는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지 않는데요.
그래서 특수폭행 혐의에 연루된 경우, 피해자와 합의했더라도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으며, 2인 이상 또는 흉기 등을 들고, 폭행할 때 성립되는 범죄인 만큼, 법원에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대부분 실형을 선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이 무겁게 처벌되는 범죄라도 우리나라 법원은 처벌보다는 교화에 목적을 두고 있는 만큼, 대법원 양형위원회가 명시해 놓은 사유들을 수집하고, 소명한다면, 충분히 선처받을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특수폭행 혐의에 연루되어 처벌받을 위기라면, 선처받기 위해서라도 성공사례와 감사후기로 실력이 보장된 “형사 전문 이하얀 변호사”에게 상담을 요청하셔서 법적인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